회계에 기록하는 내용이 많아질수록 관리가 힘들어진다. 분개장과 총계원장을 이용해 계정별로 거래를 구분했지만, 각 계정에서 발생한 상세한 내용까지 기록해야 한다. 주요장부와 보조장부는 계정별로 모아두고 정리한 거래를 좀 더 상세하고 자세히 기록한 장부들을 말한다. 주요장부가 계정별로 그룹화되고 정리된 장부라면, 보조장부는 주요장부의 내용을 자세하고 상세하게 기록한 장부이다.
회계장부를 구성하는 요소들 세부 종류 보기
주요장부와 보조장부
회계장부는 중요하다. 세금과 각종 증빙에 사용되며, 보존기간은 최소 5년이상 최대 10년이하이다.
회계장부는 주요장부, 보조장부로 구분되는데, 주요장부는 총계원장과 분개장의 전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고, 보조장부는 주요장부의 세부적인 내용을 설명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렇기 때문일까.
가게마다 회사마다 또는 기업마다 다루는 회계장부는 복잡하고, 지금은 회계프로그램이나 ERP 등에서 별도로 관리되기도 한다.
그렇지 못한 곳은 마트에서 파는 회계장부를 이용해 기입한다.
회계장부의 구성
회계장부의 구성요소를 다시 언급해 본다.
회계장부는 크게 주요장부와 보조장부로 구분된다.
주요장부는 결론에 해당하는 정리하는 부분이라면, 보조장부는 주요장부의 기록된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한 부분이다.
요약을 했다는 것은 계정별로 정리했다는 것과 같고, 요약한 내용은 상세한 설명이 필요한 법이다.
회계장부의 구성은 대략 이정도로 언급할 수 있다.
주요장부
회계는 기록할 것이 많다.
기업이 어떤 거래를 하면 모든 내용을 상세히 적고 보관한다.
기록할 내용이 많기 때문에 계정이 존재하고, 요약과 정리할 필요가 생긴다.
주요장부는 모든 거래들 중 계정으로 선택된 부분을 정리한 부분이라 볼 수 있다.
분개장과 총계원장을 예로 들 수 있는데 이것은 계정별로 옮겨적은 것을 의미한다.
계정별로 거래를 구분하여 적었지만, 정리와 요약에 해당되기 때문에 상세한 내용은 보조장부가 대신한다.
보조장부
주요장부는 계정별로 정리된 장부기록으로 요약 또는 정리가 된 내용일 것이다.
상세한 내용은 부족할 수 있지만, 금액은 어쨌든 맞을 것이다.
주요장부에 기재된 내용을 좀 더 상세하게 보기 위해 보조장부를 사용한다.
보조장부에는 거래가 발생한 모든 세세한 기록들이 기재되어 있을 것이다.
회계장부를 어떻게 기재할지는 회사마다 다르지만 크게 보면 거의 비슷할 것이다.
장부의 구성 요소들
회계장부에서 사용되는 주요장부와 보조장부에 대해 간단히 언급했다.
말이 길어졌을 뿐. 주요장부는 말 그대로 주요한 내용, 보조장부는 주요장부를 상세히 설명한 기록과 같다.
그렇다면 궁금해지는 것이 있다.
주요장부와 보조장부에는 어떤 장부가 포함되는 것이다.
아래는 이것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본 내용이다.
- 주요장부
- 분개장
발생한 거래를 시간 발생순으로 계정과 금액으로 차변과 대변으로 기록한 장부. - 총계원장
분개장에 기록된 거래를 계정별로 구분하고 정리한 장부.
- 분개장
- 보조장부
- 보조기입장
특정 계정의 거래를 상세하게 기록한 장부. - 보조원장
총계원장에 기록된 특정 계정의 내용을 세분화하고 상세하게 기록한 장부.
- 보조기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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